[MONOCHROME TALK]
오다 에이치로 VS 츠지무라 쥬사부로

다채로운 캐릭터 조형을 추구하는 오다 에이치로가 만난 전설의 인형사 츠지무라 쥬사부로! 독자적인 인형 제작의 비결과 인형극 "신팔견전"의 제작비화, 긴 세월에 걸쳐 활약을 지속하는 비결에 접근한다!

<오다 에이치로>
여러 분들이 만든 인형을
 봐 왔습니다만, 츠지무라씨의 인형은 유일무이해요.

<츠지무라 쥬사부로>
오래된 것일수록 새로움과
발전이 있다고 생각하네.

[프로필]
1933년 구 만주 태생. 인형사, 기모노 디자인, 무대, 영화 등의 의상 디자인, 연출, 각본, 아트디렉터 등 다방면에 걸쳐 활약. 1973년 NHK 종합TV에서 방송된 인형극 "신팔견전"의 인형미술을 담당하며 일약 주목을 받는다. 그 후 수많은 창작인형 발표, 인형연극 상연, 무대의상 디자인 등으로 활약 중이며 종합 아티스트로서 각 방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.


거슬러 올라가보니... 츠지무라씨에게 도달하였습니다.

-이번에도 오다 선생님의 희망으로 이 대담이 실현되었습니다.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죠~

오다: 잘 부탁드립니다.
츠지무라: 근데 첫 대면이 아니라 어디선가 만났었지 않나? 전람회라던가

오다: 실은 오늘 처음 만나는 거에요. 저는 현재 38세이고 1975년생인데요, 츠지무라씨가 담당하셨던 NHK 인형극 "신팔견전(新八犬伝)
(주1)"이 1973년, "마루다10용사(真田十勇士)(주2)"가 1975년 방송이니 저는 실시간으론 보지 못했죠.
츠지무라: 아, 그런가

오다: 그게 진짜 억울한데요. 순서대로 얘기하자면, 제가 츠지무라씨의 존재를 알게 된 건 성인이 된 후에요. 스무살을 갓 넘겼을 무렵, 특이한 조형 캐릭터가 그려진 자료를 찾느라 빠져 있었거든요.
뭔가 새로운 형태는 없을까 찾아 헤매던 차에 헌책방에서 "세계의 인형극"이란 책을 발견했죠. 그걸 보고서 "인형극 캐릭터 조형이란 굉장하구나"라는 걸 느꼈어요. 그래서 체코, 러시아 등 전 세계의 인형을 찾아보던 도중에 일본에도 굉장한 사람이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. 그게 츠지무라씨였죠.

츠지무라: 그런 만남의 방식도 있군.
오다: 정말로 거슬러 올라간 끝에 만났어요. 당시는 새로운 인형을 볼 때마다 제 것으로 만들고 싶어서 노트에 엄청 그려댔죠. 푹 빠졌었어요.

(주1) 1973년~75년에 걸쳐 NHK에서 방송된 인형극. 교쿠테이바킨(曲亭馬琴)의 "남총리견팔대전(南総里見八犬伝)"을 원작으로 한, 전기 시대극 로망. 츠지무라는 이 작품에서 인형 미술을 담당, 극중에 등장하는 인형 디자인, 제작에 관여했다. 방송은 당시 30%를 넘는 시청률을 기록, 당시 소년들에게 절대적인 인기를 자랑했다.

(주2) 1975년~77년에 걸쳐 NHK에서 방송된 인형극. 전국무장 마루다 유키무라(真田幸村)와 그의 동료 10용사의 싸움을 그린 통쾌 시대극. 츠지무라는 이 작품에서 "신팔견전"에 이어 인형 미술을 담당했다.

 

자료출처 : 원피스 화보집 COLOR WALK6